2008년 한국-아랍소사이어티 창립과 함께 시작된 아랍문화제가 올해로 제11회를 맞이하였습니다. C-Festival "아랍특별관", 아랍영화제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랍세계의 매력에 흠뻑 빠져볼 수 있도록 기획된 이번 행사는 아랍문화에 대한 우리 국민 모두의 이해를 증진시킴과 동시에 한-아랍 간의 우호를 확대하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한국-아랍소사이어티(Korea-Arab Society: KAS)는 한국과 아랍 22개국의 교류와 협력을 위해 정부와 기업, 유관단체 등 민관이 함께 설립한 공익재단법인입니다. 2008년 설립된 한국-아랍소사이어티는 정치와 경제는 물론, 사회와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한국과 아랍의 진정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매년 다양한 협력, 지원 사업을 발굴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아랍소사이어티는 양 지역 간 문화교류 활성화를 도모하는 '아랍문화제', '한-아랍 우호친선 카라반'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 행사를 연례적으로 개최하여 양 지역 문화에 대한 국민들의 상호이해증진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문화교류사업 이외에도 학생, 기업인 교류 등 인적교류사업과 기존 유관 단체가 실시해 오고 있는 각종 정치, 경제, 예술 및 과학 사업을 지원 또는 공동 주관하는 등 폭넓은 교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 '아랍'이란? 아랍은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아랍어를 사용하는 22개의 나라를 말합니다. 아랍은 지리적, 인종적 분류보다는 문화적 의미가 강한데, 첫째, 아랍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둘째, 이슬람교를 믿으며 셋째, 스스로 자신들을 아랍민족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아랍'이라고 합니다.
2. 아랍과 중동은 같은 지역을 의미하나요?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중동'은 19세기 말, 대영제국을 이루었던 영국이 세계를 관리하기 위해 편의상 만들어 놓은 지리, 정치적 분류 지역을 뜻합니다. 영국을 세상의 중심으로 보고 동쪽을 오리엔트로 부르면서 먼 동쪽에 위치한 아시아를 극동, 가까운 발칸반도와 그리스 등지를 근동, 중간지대에 있는 아랍 지역을 중동으로 구분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중동은 대부분 아랍 국가이지만, 아랍어를 사용하지 않는 이란, 이스라엘, 터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이슬람과 아랍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이슬람은 종교적 명칭입니다. 이슬람국가라 하면 중동-아랍 국가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이슬람을 믿는 나라들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아랍보다 넓은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